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KUPID
  • English

대학원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정보보호학부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은 2000년 세계 최초로 설립한 정보보호 분야 전문대학원으로, 설립 이후 정보보호대학원은 끊임없는 노력과 발전을 통해 세계적인 교육, 연구기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암호학과 보안프로토콜 연구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디지털포렌식, 정보보호정책, 해킹대응 등 정보보호 분야 전반의 영역을 연구하고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정보보호학과를 시작으로 2009년에는 고용계약형 석사과정 금융보안학과, 2010년에는 (前)지식경제부 산하 공공기관 교육을 위한 사이버보안학과, 2011년에는 최고정보보안전문가과정 지원사업으로 정부 및 공공기관 공공보안정책학과, 2012년에는 경찰청 위탁교육 과정인 디지털포렌식학과, 2013년에는 KB금융보안학과 및 일반대학원 사이버국방학과를, 2014년에는 삼성SDS 고용계약 석사과정인 삼성정보보호전공과 금융보안정책전공, 군 대상 계약학과인 사이버안보학과 등을 신설했습니다.

2012년에는 안보 관점에서 사이버보안 대응과 인력 양성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세계 최초로 사이버 전문 장교 양성과정인 사이버국방학과를 학부 과정으로 설립했습니다. 사이버국방학과는 단기간에 이공계 최고의 학과로 자리 잡았으며, 상위 1%의 우수한 인력들이 입학하여 전문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정보보호대학원은 대한민국 보안의 산실입니다.
본 대학원은 2015년 기준 , 1,000명 이상의 석·박사급 인력을 배출하였으며, 현재 500명의 재적생이 있습니다. 이들은 사실상 보안과 관련된 전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사이버 보안 수준 향상을 이끌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에서 배출되는 인력은 연 100여명 수준으로, 중·고급 인력 공급의 산실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본 대학원은 질적인 측면에서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SCI급 논문을 기준으로 국내외 정보보호,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유수의 대학 이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연구 성과뿐만 아니라 실무적인 측면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합니다. 디지털포렌식연구센터는 미국 국방성 주최 디지털포렌식대회에서 2년 연속 우승을 하여 우수성을 입증하였습니다. 본 대학원과 학부 해킹 동아리 CyKor는 각종 국제해킹방어대회에서 연달아 우승하며, 세계 최정상급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정보보호대학원은 이러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날로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에 대비하여 대한민국 사이버 보안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사회 변화 속에서 보안 위협을 식별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보안 기술과 정책을 불철주야 연구하고 있습니다.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사이버공간을 배제한 우리 사회는 상상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정보보호대학원은 최일선에서 대한민국, 나아가 글로벌 정보보호 분야 대표 연구기관이자 Think Tank, 최상위 수준의 교육 기관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정보보호대학원장
교수 이상진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