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사이트맵
  • KUPID
  • English

대학원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스마트보안학부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제는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이 널리 알려졌지만 20여년 전만 해도 전문가들만 아는 미지의 영역이었습니다. 인터넷이 보급되고 사이버공간이 태동하던 2000년에 고려대학교는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이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하여 세계 최초로 정보보호대학원을 설립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암호 이론, 암호 프로토콜, 암호 정책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다가 점차 정보은닉, 디지털포렌식, 네트워크 보안으로 영역을 확장하였고, 위험분석, 암호 시스템 개발, 정보보호 시스템 평가, 해킹 대응, 게임 보안, 정보보안법제, 임베디드 보안, 인공 지능 보안, 프라이버시 보호, 블록체인 등 사이버보안의 전 분야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7.7 DDoS 사건, 3.4 DDoS 사건, 농협 해킹 사건 등을 겪으면서 사이버공간이 무너지면 현실 세계도 마비됨을 체감한 대한민국은 사이버공간을 국가 안보 관점에서 바라보기 시작하였고, 전문 인력 육성을 천명하였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소명에 부응하기 위해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은 2011년 국방부와 협약을 맺고 사이버 전문 장교를 육성할 사이버국방학과를 학부과정으로 설립하였고 2012년부터 신입생을 선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사이버국방학과는 교육 구국의 정신으로 설립된 고려대학교의 건학 이념을 계승하면서 사이버안보의 최일선에서 대한민국을 지킬 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사이버보안 인재의 산실인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은 첨단 연구를 수행하면서 동시에 사이버보안의 보편적 지식을 교육하는 학부과정을 포괄하는 정보보호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보보호대학원은 정보통신시스템을 지키는 기술에서 이론, 기술, 정책을 관통하는 학문으로 발전해온 사이버보안 분야를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프라이버시 침해와 같은 사이버공간에서 발생하는 제반 역기능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과 정책을 연구하며, 사이버공간을 수호하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정보보호대학원은 암호모듈검증을 통과한 암호 라이브러리인 K-Lib을 개발하여 산업계에 보급하고 있으며, 디지털포렌식 분야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시켰고, DefCon을 비롯한 각종 해킹대회에서 입상하였습니다. 또한, 자동차 해킹을 비롯한 여러 사이버 취약점을 찾아 대안을 제시하였고, 블록체인, 양자내성암호, 자동차 IDS 표준 등 산업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은 이러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날로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에 대비하여 대한민국 사이버보안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사회 변화 속에서 보안 위협을 식별하고, 대응하기 위한 보안 기술과 정책을 불철주야 연구하고 있습니다.

시대를 앞서가는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은 사이버보안을 선도하면서 세계를 대표하는 연구기관으로 계속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정보보호대학원장 교수 권헌영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