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학위논문은 어떻게 작성하나요?

 

가. 학위논문의 종류

A. 심사용 논문

(1) 심사용 논문 제출방법

학위논문청구 심사신청시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제출하는 논문으로 가제본(假製本) 하여 제출한다.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에게는 학사지원부를 통하여 제출한다.

 

(2) 심사용 논문 작성 요령

① 국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나, 지도교수의 승인으로 외국어로 작성할 수 있다.

② 논문의 분량에는 제한이 없다.

③ 용지는 백지를 사용하고, 크기는 4·6배판(대략 257×188㎜)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④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한다.

 

B. 완제본 논문

(1) 완제본 논문 제출방법

① 논문이 심사에 통과되면 완제본논문을 제본하여 제출하기 전에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원문과 논문초록을 업로드하고, 저작권동의서를 제출한다.

- 도서관 홈페이지의 `[이용자서비스]-[온라인 학위논문제출]`에 학위논문 원문과 논문초록을 업로드

- 도서관 학위논문 담당자의 확인 이메일 수신 후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및 `저작물 이용 허락서`를 출력.

- 문의처 : Tel. 3290-2781, 2782, 2785, 2786, E-Mail : libweb@korea.ac.kr

 

② 완제본 논문 사본은 온라인 제출한 논문과 동일한 내용을 대학원에서 규정한 양식에 따라 인쇄·제본한 것을 말하며 소정 기일내에 지정된 도서관에 일정 부수를 제출한다.

③ 완제본논문 원본은 하드표지(흑색의 딱딱한 표지)로 제본하여 심사위원(장)의 검인을 받은 것을 말하며, 본인이 보관한다.

④ 석사학위 논문 3부는 하드표지로 한다.

⑤ 박사학위 논문은 하드표지 3부와 소트프표지 3부로 하고, 금박 인쇄로 한다. 완제본 논문의 규격은 4·6배판으로 하며, 지질은 모조지 80파운드로 한다. 완제본 논문의 표지, 내지 등의 장정(裝幀) 및 작성은 별지의 `학위논문 작성 규격‘에 따른다.

⑥ 완제본 논문을 도서관에 제출 후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논문속지 복사본 (속표지 + 심사완료 검인 페이지) 각 1부를 학사지원부에 제출한다.

 

(2) 완제본 논문 작성 요령

① 국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나, 지도교수의 승인으로 외국어로 작성할 수 있다.

② 학위논문 양식의 차례는 별첨한 <학위논문 작성 규격>을 참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