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문 게재 및 학회 발표

◆ 서민혜 연구원, NIST PQC 표준화 회의 발표



 통합 23기 서민혜 연구원은 2018 4 11 ~ 13 2 3일 간 미국 Fort Lauderdale에서 개최된 The First NIST PQC Standardization Conference에서 NIST PQC 표준화 공모 사업에 제출한 Lattice 기반 KEM EMBLEM/R.emblem을 발표하였다.최근 NIST는 양자컴퓨팅 환경에 안전하지 않은 기존 암호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해 PQC(Post Quantum Cryptography) 표준화 공모 사업을 시작하였으며,이번 학회에서는 제출된 52개의 공개키 암호, 전자서명,키 교환 기법들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다.

 서민혜 연구원이 발표한 Emblem/R.emblem은 암호 프로토콜 연구실에서 설계하고 암호 알고리즘 연구실이 구현한 기법으로, Learning with Errors(LWE) 기반 암호의 복호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error를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새로운 인코딩 방법을 통하여 Binary LWE/Binary Ring LWE 가정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 1학기 동안의 뉴스


◆ 사은회 행사

 스승의날을 맞아 511일 사은회 행사를 통해 졸업생과 재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동훈 교수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였다.이날 참여한 한 재학생은 훌륭한 지도 해주시는 교수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 NetSec-KR 2018참가

2018412일부터 13일까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사이버보안을 주제로 진행된 제 24회 정보통신망 정보보호 컨퍼런스(NetSec-KR 2018)에 연구원들이 참가하였다.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블록체인및 암호화폐 관련 연구 발표를 통해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여름방학 계획


◆ 한국정보보호학회 하계학술대회 참가



한국정보보호학회 하계학술대회 (CISC-S18) 2018 6 21일에서 22일까지나주 동신대학교에서 열린다.암호프로토콜 연구실에서는 석사과정 2명의 학생이 암호 이론 부문에서 아래와 같은 연구 주제로 논문을 투고했다.

- 김훈기 연구원(석사 34) : 양자 알고리즘과 양자컴퓨터에 안전한 암호시스템 연구 동향

- 우주 연구원(석사 34) : 양자 컴퓨팅 환경에 안전한 생체 인증 연구



<임베디드보안연구실>

◈ 1학기 동안의 뉴스


◆ 이선우(통합30기), 장혜린(석사35기) 연구원 - 한국정보보호학회 하계학술대회 여성과학자상 수상


◈ 여름방학 계획


◆ 연구실 MT

     - 7월 19일부터 21일까지 부산으로 여름 MT를 갈 예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