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우절’이었던 지난 4 1문재인 왕()’이란 이름의 대자보 시리즈가 전국 400여개 대학과 국회, 대법원 등에 일제히 걸렸다. 대자보 내용은 문 대통령에 대한 풍자가 주를 이뤘다.


 대자보를 작성한 곳은 전대협이란 단체로 1980년대 활동했던 전국대학생대표협의회와는 다른 곳이다. 이름마저도 학생운동권의 본산이었던 전대협을 풍자한다는 의미에서 그대로 살린 것이다. 전대협은 만우절 대자보로 화제가 되기 이전부터 패러디, 풍자, 반어법을 사용해 문 대통령과 현 정부를 비판하면서 온라인상에서 유명세를 탔다.


 그런 전대협의 페이스북 페이지 계정이 3주 전 갑작스럽게 삭제됐다. 전대협 측에 따르면 페이스북 측으로부터 3일간 계정 이용정지를 당했고 이후 7일 정지를 연달아 받았다고 한다. 7일 정지가 끝난 이후에는 계정이 아예 삭제되어버렸다. 전대협 김정식 대변인은 3주 전 어느 날부터 로그인 자체가 안 되더니 결국 계정이 삭제가 되어버렸다. 우리가 하는 활동 때문에 여러 사람들로부터 신고를 당해 그런 것인가 추측했다면서계정 삭제 사유나 우리 계정에 접수된 신고 건수 등의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했다. 전대협 페이스북 페이지의 팔로어는 3000명 수준으로 아주 많다고는 할 수 없지만 현 정부를 비판하는 풍자물의 곳간 같은 곳이어서 팔로어 숫자 이상의 파급 효과를 갖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런 페이스북 계정이 하루아침에 폐쇄된 이유는 무엇일까. 여기에 대한 페이스북 측의 설명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페이스북 콘텐츠 관리 정책을 보면 어렴풋이 짐작해볼 수 있다.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김승주 교수는원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글로벌 소셜미디어 기업은 게시물들에 대해 내부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아왔다. 인터넷 내에서 자정 작용이 될 거라고 봤기 때문이라며그러나 미국에서 가짜뉴스를 둘러싸고 청문회까지 하는 등 논란이 워낙 커지다 보니 예전보다는 적극적으로 잘못된 정보 등에 개입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또설사 전대협 같은 경우 그 내용이 풍자나 조롱이라고 해도, 페이스북 같은 글로벌 기업에서 발언의 맥락이나 전후 사정을 디테일하게 고려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전문보기 :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002559100002&ctcd=C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