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사이트맵
  • KUPID
  • English

사이버국방학과 소개

사이버국방학과


 

 

 

학과소개

고려대학교 사이버국방학과는 최고의 사이버보안 전문장교 양성을 위해 고려대학교와 국방부가 함께 만든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이다. 본 학과의 학생은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으며, 졸업 후에는 장교로 임관하여 7년 동안 사이버보안 전문사관으로 근무합니다. 사이버국방학과의 목표는 사이버테러와 사이버전쟁의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을 방어할 사이버보안 전문장교들로 양성하는 것으로 세계 보안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이스라엘의 탈피오트와 같은 성공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사이버국방학과의 교육 목표는 21세기 사이버 전장 환경에서 요구되는 기본 지식과 전문성, 정책적 지식과 기술적 능력을 고루 갖춘 사이버공격 및 방어 전문가로서의 국제적 명품장교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군사학, 암호학, 사이버전 관련 법제 등 이론적인 부분에서부터 사이버무기 및 방어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능력, 해킹과 같은 사이버공격 능력, 사이버공격에 대한 분석능력, 등 실무적인 부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교과목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전공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사이버국방학과는 미래형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학제적 커리큘럼을 운영합니다. 대표적으로 수학, 컴퓨터, 암호학, 통신 및 공학, 법률과 정책 등 사이버보안에 필요한 과목은 물론 장교가 되기 위하여 군사학 등도 수학합니다. 다양한 과목들을 깊이 있게 수강하여 학부생으로서 세계적 학술지에 공동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등의 활동도 가능하며 이를 위해 수업은 주입식보다 토론과 협업, 대학원 수준의 세미나 등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졸업을 위한 필수학점이 다른 학과보다 많아 융합인재의 전문성이 확보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