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는 항상 있을 수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빨리 첨단기술을 적용하려다 보면 오류는 있을 수 있는데 이런 게 있으면 얼른 테스트해 보고 그리고 그러한 문제를 제기한 사람한테 정말 지적해 줘서 고맙다. 그리고 그에 상응하는 제도가 있거든요. 그래서 보통 우리 보안 쪽으로 버그바운티라고 하는데 그런 보안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걸 알려주면 보상해 주는 제도, 버그바운티라고 하는데 버그바운티 제도를 갖다가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는데 삼성이 참 굉장히 아쉬운 점이죠, 이 부분에서는.

몇 년 전에 배터리 문제가 생겼을 때도 처음에는 배터리 교환하면 된다 그랬다가 나중에는 폰 전체를 회수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니까 이것도 이 기술 자체가 초음파식 지문인식을 최초로 적용한 거고 아직 샤오미라든지 화웨이라든지 다른 데서는 안 하고 있는데 이 방식이 보기에는 3차원적으로 하기 때문에 보안성이 높은 것 같은데 지금처럼 투명 케이스를 같이 인식한다든지 예상치 못한 보안 결함이 생기고 있으니까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 부분에 있어서 뭔가 해야 되지 않을까. 그리고 얼굴인식이라든지 비밀번호라든지 다른 방식으로 하도록 적극적으로 고지를 하고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링크 : https://www.ytn.co.kr/_ln/0102_201910181125331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