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약학과 석사과정생 중 학위청구 트랙을 ‘교과트랙’으로 신청하고, 학위청구 신청 자격을 모두
충족하여 석사학위를 청구하고자 하는 학생은 아래와 같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교과트랙 학위청구 신청 자격 요건 (※ 정보보호대학원 시행세칙 제 11조 및 학사운영 내규 제 23조 참고)
구분 | 세부 내용 |
수료요건 | 전공과목 30학점, 연구지도 8학점을 평균평점 3.0 이상 |
취득 예정도 가능함 | |
학위청구 자격요건 |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함 |
학과별 추가 요건(논문게재, 자격증 등)을 충족해야 함 | |
연구윤리 교육을 이수해야 함 (2021년 8월 학위취득 예정자부터 적용) |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학위취득 예정자부터) 필수
- 블랙보드 접속 → 안내페이지 → 2021 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1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 (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2. 학위청구 인터넷 신청기간 (연구보고서 제출 신청기간) : 2021년 4월 19일(월) 10:00 ~ 4월 22일(목) 16:00
가.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 신청 불가, 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 및 접수된 신청서류는 취소 및 반환 불가
3. 학위청구 신청서류 제출 : 2021년 4월 19일(월) 10:00 ~ 4월 22일(목) 17:00
가. 제출서류 : 연구보고서 및 서류를 정보보호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1) 학위청구 신청서를 포함한 첨부파일을 작성하여 서명 후, 모두 행정실에 제출
2) 검토(심사)위원은 지도교수 1인으로 지정함
3) 연구보고서는 ‘Slack’에 파일을 공유하고 가제본(출력물)은 제출하지 않음
※ https://ku-dissertation.slack.com/ (Google Chrome Browser 사용)에서 가입 후, 본인 채널을 생성하고
본인의 지도교수님을 초대하여 연구보고서를 공유하고, 공유 증빙을 행정실 채널에 업로드 함
4) 포탈사이트(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에서 인터넷으로 기본사항(연구보고서 제목 및 검토(심사)위원)을 정확히 입력
구 분 | 세부 내용 | 비 고 |
연구보고서 | 파일(hwp, doc 등)을 ‘Slack’에 공유 | |
학위청구 신청서 | 자격사항 작성 후, 신청자,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소정 양식 작성 |
첨 부 물 |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 소정 양식 작성 |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수료생) : 2021년 5월 3일(월) 10:00 ~ 5월 4일(화) 16:00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납부기간 엄수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신청한 수료생
나. 수업료의 7% 또는 수업료의 5%(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 추가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 |
수업료의 2% | 선납부자 |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
미납자 |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
라. 고지서 출력 : 2021년 5월 3일(월) ~ 4일(화) 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는 추후 본대학원 홈페이지에 공지 예정
5. (지도교수) 연구보고서 결과 입력 : 2021년 6월 11일(금)까지
최종 연구보고서 제출 완료 후 지도교수가 결과를 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행정실)연구보고서 초록 및 속지복사본(속표지면) 제출 : 2021년 6월 30일(수) 10:00 ∼ 7월 2일(금) 16:30
7. 유의사항
가. 연구보고서 작성요령 : 포탈사이트(KUPID) 「지식관리>규적지식>규정/학칙」 및 본대학원 홈페이지의
「학사안내 >학칙 및 제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완제본 (겉)표지 일자 : 2021년 8월
다. 접수된 학위청구 신청서류 및 학위청구등록금은 어떠한 경우에도 취소·반환이 불가능함
라. 연구보고서 제목 변경 1) ‘연구보고서’와 ‘학위청구 신청서’의 연구보고서 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제목을 포털 에서 수
정해야 함(단, 최종 발표 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하며, 발표 이후에는 행정실로 문의)
2)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마. 제출기한 엄수 : 2021년 7월 2일(금)까지 ‘연구보고서 초록’, ‘연구보고서 속지복사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 처리함
2021. 4.
정 보 보 호 대 학 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