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2학기 정보보호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인터넷으로 신청하고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행정실로 제출해야 

인터넷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학위청구등록금 고지가 불가하오니 반드시 포탈사이트에서 신청을 해야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  정보보호대학원 시행세칙  학사운영 내규 참고)

구분

석사과정

박사과정

·박사통합과정

수료요건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정 선수과목

평점평균 3.0 이상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정 선수과목

평점평균 3.0 이상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 (12학점)

지정 선수과목

평점평균 3.0 이상

(* 석박통합과정 수업연한 단축자는 평점평균 4.0 이상)

논문제출 자격요건

외국어시험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학위청구논문 사전심사에 합격해야 

 

학과별 추가 요건(논문게재자격증 ) 충족해야 

연구윤리 교육을 이수해야  (2021 8 학위취득 예정자부터 적용)

논문 제출연한

입학년도로부터 6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 이내


◎ '연구윤리 교육' 이수 안내 (2021년 8월 학위취득 예정자부터 필수)

   ①  연구진실성 홈페이지(http://ri.korea.ac.kr/)서 회원가입 후 교육및신청/상시 온라인 연구윤리교육에서 시청

       * 회원가입 시 소속/학과/직위/학번 기입 필수(기입 안할 시 학적반영 불가)

  ②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교육이수현황

                             수강 후 익일 확인 가능, 학적반영까지 최대 2일 소요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2022년 10월 17() ~ 20() 16:00 *신청기간 엄수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신청  접수된 논문심사 신청서류는 취소  반환 불가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2022년 10월 17() ~ 20() 16:00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서류를 정보보호대학원 행정실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심사위원장) 작성하므로신청 전에 지도교수에게 확인

2) 심사신청서를 포함한 첨부파일을 작성하여 서명  모두 행정실 제출하면행정실에서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3) 심사용 논문은 내부 심사위원(정보보호대학원 교수님) ‘Slack’ 파일을 공유(가제본은 제출 안함)하고,

외부 심사위원은 가제본을 행정실로 제출하면 행정실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https://ku-dissertation.slack.com/ (Google Chrome Browser 사용)에서 가입 본인 채널을 생성하고

본인의 심사위원을 초대하여 심사용 논문 공유하고공유 증빙을 행정실 채널에 업로드 

4) 포탈사이트(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에서 인터넷으로 기본사항(논문제목  심사위원) 정확히 입력


 

 

 

 

심사용 논문

지도교수(심사위원장) 1

심사위원 2

지도교수(심사위원장) 1

심사위원 4

논문작성규격 

논문작성양식예시

내부 심사위원용 : 파일(hwp, doc ) ‘Slack’ 공유

외부 심사위원용 : 가제본(출력본) 행정실로 제출

심사신청서

자격사항 작성

신청자지도교수학과주임 날인

자격사항 작성

신청자 날인


박사심사신청서


석사심사신청서


학위심사신청안내


제출승인서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지도교수학과주임 날인

별도 양식

 작성

심사위원추천서

추천은 지도교수가 

지도교수학과주임 날인

별도 양식

작성

외부심사위원

주소록

인적사항은행명(계좌등을 정확히 기입

(* 외부 심사위원은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심사료 지급

 관련

심사결과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2019학년도

1학기부터

변경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소정 양식)

연구윤리준수확인서 

논문 표절 예방 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논문표절검사확인서

  

논문심사료 납부 없음

2019학년도

2학기부터

변경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수료생) : 2022년 11월 1() ~ 2() 16:00 *납부기간 엄수

논문심사 신청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논문심사 신청 취소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납부기간 엄수

대상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신청한 수료생

수업료의 7% 또는 수업료의 5%(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추가납부


정규등록기간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2%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다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이 필요 없음 (*수료생은 필히 학위청구 등록을 하여야 )
     라.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를 완료해야 

고지서 출력 : 2022년 11월 1() ~ 2() *고지서 출력 링크는 추후 본대학원 홈페이지에 공지 예정


           

                                       11월 중 논문 심사 과정 (디펜스)이  있음   

5. (심사위원논문 심사결과  심사요지  입력 : 2022년 12월 9()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 홈페이지논문업로드 :  2022년 12월 19() ~ 12월 30() 16:30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


    ※  도서관으로  완제본  제출은 하지 않음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제출처

제출방법

변경 전

변경 후

도서관

오프라인 제출

완제본 논문(인쇄본) 일정

부수(인준지 사본포함)

제출하지 않음

저작권 동의서

제출하지 않음

온라인 업로드

학위논문 디지털본

(인준지에 심사위원 날인 및 서명 미포함)

학위논문 디지털본 

(인준지에 심사위원 날인 및 서명 미포함)

-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 별도 업로드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도서관 날인 후 학생 수령

행정실 

오프라인 제출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동일

심사완료 인준지 사본
(원본은 본인 보관)

심사완료 인준지 사본
(원본은 행정실 확인 후 본인 보관)


 

7. 기타 안내

저작권 동의서 제출 변경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후 제출 하는 동의서만 제출

      - 기존에 추가로 오프라인으로 제출은 하지 않음.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재학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취소 및 반환 불가함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 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2022.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