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학기 동안의 뉴스


○ 김승주 교수,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 임명



 고려대학교 김승주 교수는 2018 11 27 4차 산업혁명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었다.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정부와 업계 관계자, 전문가가 함께 모여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관련 사안을 논의하는 기구로 표면적으로 대통령 자문기구이지만, 실질적으로는 관련 부처의 갈등 사안을 조율하는 심의조정기구 역할을 수행한다.

 


○ 김승주 교수, 코인데스크코리아 암호화폐 평가분석위원회 위원장 임명



 고려대학교 김승주 교수는 2018 10 30일 코인데스크코리아 암호화폐 평가분석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되었다. 코인데스크코리아 암호화폐 평가분석위원회는 국내외 암호화폐 프로젝트 10개를 선정 및 평가하여 공정한 암호화폐 평가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암호화폐 생태계가 확산되도록 기여할 예정이다.

 

○ CODE BLUE 2018 참석 및 연구 결과 발표



 고려대학교 김승주 교수와 보안성분석평가연구실 장민창 연구원은 일본 도쿄에서 열린 ‘CODE BLUE 2018’에서 전통적인 피싱 기법과 달리 악성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 피싱 공격을 수행한 사례와 이를 분석한 연구 결과에  대해 발표하였다. ‘CODE BLUE 2018’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 보안 전문가에 의한 최첨단 강연, 정보 교환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리이다.

 

 ○ ICCC 2018 컨퍼런스 참석



 보안성분석평가연구실 전 연구원들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ICCC 2018 컨퍼런스를 참석하였다. ICCC 컨퍼런스는 IT 제품에 대한 보안성 평가 및 인증 방법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학회이다. 학회에 참석한 연구원들은 다양한 세션에 참가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보안성 인증 및 평가체계에 대한 최신 지식과 연구 트렌드를 습득했다.

 

○ seL4 Summit 컨퍼런스 참석



 보안성분석평가연구실 곽지원, 박재현 연구원은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제1 seL4 Summit에 참석하였다. seL4 Summit은 커널의 보안성을 수학적으로 검증한 보안 마이크로커널 seL4를 주제로 다양한 연구 및 프로젝트 결과를 공유하는 학회이다. 해당 학회에 참석한 연구원들은 보안 마이크로커널에 필요한 보안기능과 이를 보증하기 위한 정형 검증 기법에 대한 최신 지식을 습득했다.

 

○ PACSEC 2018 참석



 고려대학교 김승주 교수와 보안성분석평가연구실 강수영, 차성용 연구원은 일본 도쿄에서 열린 ‘PACSEC 2018’에 참석하여 컴퓨터 시스템의 보안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신 보안기술에 대한 기술과 연구 트렌드를 습득했다.

PACSEC 2018’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 보안 전문가에 의한 최첨단 강연, 정보 교환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리이다.

 

○ 김승주 교수, “쉽지 않은 블록체인 비즈니스, 그 이유를 알려주마!” 강연



 최근 암호화폐의 핵심기술 블록체인에 대한 산업 적용에 대한 찬반 논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찬성하는 측은 블록체인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며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주장인 반면, 반대 측은 블록체인이 상업적으로 과도하게 부풀려졌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규제가 검토되어야 한다고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고려대학교 김승주 교수는 상품기획연구회 9월 정기 세미나에서 암호 화폐와 블록체인의 동작 원리 및 현재 당면한 기술적 한계들에 대해 살펴보고, 블록체인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열쇠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 무엇이 고려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 김승주 교수, 해군교육사령부 정보통신학교 강연 “4차 산업혁명 시대, 최신 사이버위협 동향 및 각국 군의 대응현황



 고려대학교 김승주 교수는 해군교육사령부 정보통신학교 합동강의실에서 학교 간부 및 군무원 전원을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이날 강연에서 김승주 교수는 최신 해킹 동향 및 주요 선진국 대응 현황, 해킹 사례, 선진국 사이버 위협 대응 현황, 최신 해킹 기술에 맞서는 군의 대응 방향 등을 소개하였다.

 

○ 김승주 교수, 세계지식포럼 패널토론빅 테크 빅 웨이브: 기술 르네상스블록체인, 사이버 전쟁 막을 수 있을까?”



 사이버 공간이 확장되면서 주민등록번호부터 건강 기록 및 금융 정보에 이르기까지 각국의 정부와 기업들은 수십 년 동안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최근 블록체인이 가장뜨거운 기술중 하나로 부상했다.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를 보호하고 위협 요소를 막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이미 도입했거나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고려대학교 김승주 교수는 최근 사이버 보안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블록체인은 본질적으로 어떤 것인지, 블록체인이 실제로 사이버 보안의 미래가 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저명한 전문가들과 함께 패널 토론을 진행하였다.

(링크: http://m.mk.co.kr/wkforum_2018/kor/program/session_popup.php?suid=2226&fbclid=IwAR1GTgHId0dPb6mJn2txYbAoK17duaaiejl6J8aCKUuc1O1I6KQv8U0Ruak)

 

○ 김승주 교수, BUIDL Seoul 2018 패널토론 “Preserving Security and Privacy”



 BUIDL Seoul 2018 컨퍼런스는 학술적인 블록체인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실제 산업 분야에서 블록체인 서비스가 적용된 사례를 논의하는 블록체인 전문 컨퍼런스로 11 29일부터 30일까지 서울 르 메르디앙 호텔에서 개최되었다. 해당 컨퍼런스에서 고려대학교 김승주 교수는 블록체인 보안성과 프라이버시를 주제로 Matthew Di Ferrante (Founder, ZK Labs), Guy Zyskind (Founder & CEO, Enigma), Steven Stewart (CTO, Quantstamp)를 모시고 패널토론을 진행하였다.

(링크: https://buidl.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