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을 맞아 국가 차원의 사이버보안 콘트롤타워 설립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군으로 나뉜 현 시스템을 총괄할 혁신위원회 수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국가 차원의 정책 수립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유승희 의원은 25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에서 ‘4차산업혁명시대 사이버 보안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한국정보보호학회장을 맡고 있는 이동훈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정책이나 조직, 관행 부분에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는 아직 없다국가 사이버보안 전략 수립과정에서 민간 전문가 참여가 제한되고 있다는 건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현 정부가 많은 전문가들과 함께 새로운 사이버보안에 대한 정책 청사진과 혁신의 방향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청와대 국가안보실을 중심으로 민··군으로 영역을 나눠 각각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와 국가정보원, 국방부(사이버사령부) 등이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전방위적으로 발생하는 보안 위협을 막기 위해서는 통합 콘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이 교수는민간이 참여하는 사이버안보 혁신위원회를 설립, 운영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 http://www.newspim.com/news/view/20170925000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