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2학기 정보보호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은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행정팀으로 제출해야 함

-인터넷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고지가 불가하오니 반드시 포탈사이트에서 신청을 해야함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 정보보호대학원 시행세칙 및 학사운영 내규 참고)



  ※ '연구윤리교육' 이수 안내 (2021년 8월 학위취득 예정자부터 필수)

     ① 연구진실성 홈페이지(http://ri.korea.ac.kr/)에서 회원가입 후 교육및신청 > 상시 온라인연구윤리교육에서 시청

          * 회원가입 시 소속/학과/직위/학번 기입 필수(기입 안할 시 학적반영 불가)

     ②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 수강 후 익일 확인 가능, 학적반영까지 최대 2일 소요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포탈) 신청기간 : 2023년 10월 16일(월) ~ 20일(금)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신청방법: 포탈(KUPID)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나. 포탈사이트(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에서 인터넷으로 기본사항(논문제목 및 심사위원)을 정확히 입력 

   다.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불가, 신청기간 엄수

   라.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 신청서류는 취소 및 반환 불가

    ※ 디지털포렌식학과 3학기 재학생은 인터넷(포탈) 입력이 불가하므로 신청서류만 제출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2023년 10월 16일(월) ~ 20일(금) 17:00


   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정보보호대학원 행정팀으로 제출 (Slack이나 e-mail로 내외부심사위원께 

                      심사용 논문 공유 후 Slack 행정실 채널에 공유한 캡쳐본 업로드 / 외부 심사위원의 정보를

                      모를 경우 행정실에 제출하면 행정직원이 우편 발송)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심사위원장)가 작성하므로, 인터넷 포탈 신청 전에 지도교수에게

          확인한 후 입력하고, 제출서류에도 기입하여 행정팀에 제출

        2) 심사용 논문은 내부 심사위원(정보보호대학원 소속교원)은 ‘Slack’에 파일을 공유(가제본은 제출 안함)하고, 

          외부 심사위원은 가제본을 행정팀으로 제출하면 행정팀에서 각 심사위원들에게 우편 전달함 

          (우편 전달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외부심사위원의 slack이나 e-mail을 알 경우 내부 심사위원과 동일하게

           논문 공유. 공유 후 slack 행정팀 채널에 보냈다는 캡쳐본 업로드)

      


   

   

※ slack 활용하는 방법

① https://ku-dissertation.slack.com/(Google Chrome Browser사용)에서 가입 후, 본인채널을 생성하고 본인의 심사위

   원(내부, 외부 심사위원)을 초대하여 심사용 논문을 공유하고, 공유 증빙을 행정팀 채널에 업로드 (외부 심사위원이

    slack을 사용하지 않으면 e-mail로 심사용 논문 공유)




② 내,외부 심사위원께 심사용 논문 공유 후 왼쪽에서 모든 채널 클릭-논문제출 or 논문제출보고 검색 - [ #논문제출

    보고-행정실-채널]  후 (참여) 누르기


③ 참여 후 내부 심사위원 및 외부 심사위원께 slack / 메일 등으로 논문을 보냈다는 증빙(slack이나 e-mail 보낸 내용

    캡쳐본)을 행정팀 채널에 업로드 함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수료생) :2023년 11월 1일(수) ~ 3일(금)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납부기간 엄수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신청한 수료생 (*재학생 및 영구수료 제외)

   나. 수업료의 12% 또는 수업료의 5% (정규등록기간 7% 선납자) 추가 납부

   다.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이 필요 없음 (*수료생은 필히 학위청구등록을 하여야 함)

   라. 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 7%)

   마. 영구수료생학위청구논문심사연장승인(특례)자는정규등록기간에등록금납부를완료해야함

   바. 고지서출력 : 2023년 11월 1일(수) ~ 3일(금)

        *고지서 출력 링크는 추후 본대학원 홈페이지에 공지 예정



5. (심사위원)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 2023년 12월 8일(금)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2023년 12월 12일(화) 예정, 포탈(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2024년 1월 8일(월) ~ 1월 17일(수) 23:59까지, 기간 외 업로드 불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 함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

 

   가.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에 업로드

   나.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검인면)을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검인면)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다.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 시 dCollect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하여 제출

        (오프라인 별도 제출은 하지 않음)

   라.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

   마. 계약학과 교과트랙인 경우 연구보고서를 도서관에 업로드 하지 않음

   


8. (정보보호대학원 행정실) 관련 서류 제출 : 2024년 1월 8일(월) ~ 19일(금) 17:00 까지
   가.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2~3일소요)
   나.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학위논문 속표지
   라. 심사완료 검인면(인준지) 사본

       1)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정보보호대학원 행정팀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2)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하고, 사본은 행정팀으로 제출



9. 기타 안내

   가.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모두 일치하여야 함

      2) 논문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 단, 최종심사 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3) 변경방법: 포탈(KUPID)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변경 후 저장

   나.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다.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12%)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7%)반환 불가



2023. 10.

정보보호대학원장